http://kimdh08.egloos.com  
스피커에서 부품의 노화로 주파수 특성이 극단적으로 바뀔 수 있을까요..?
현재 7.1채널을 기성품 스피커로 구성해서 사용 중인데 의아한 부분이 있어서 글 올려 봅니다. 얼마 전부터인가 센터 채널 스피커의 소리가 좀 멍청한 소리가 나는거 같아서 주파수 측정을 해 봤습니다.

스피커는 하만카든의 하이엔드 스피커 브랜드인 레벨(Revel)에서 나온 모델로  C30 이라는 3 Way 4 스피커입니다.
이 스피커의 주파수 특성을 측정해 봤는데요. 베링거 ECM8800과 REW를 이용하여 직접 측정한 그래프입니다.

보시다시피 2k~15K쯤에 걸쳐서 무려 25dB에 가까운 심각한 음압 감소가 있습니다. 당연히 멍청한 소리가 날 수 밖엔 없는 주파수 응답입니다.

원래 스피커 특성이 아닌가 하실수도 있겠지만 기성품 스피커가 저런 주파수 응답을 갖도록 하는 경우는 없다고 봐야 하겠죠. 특히 Revel 사는 다른 하이엔드 메이커에 비해 극단적으로 엔지니어링과 측정치를 중요시 하는 메이커입니다. 실제로 사운드앤비전에서 측정한 그래프가 있는데 아래와 같이 On Axis(보라색)에서 평탄한 특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스피커의 매뉴얼에서도 밝히고 있습니다.

In-Room Response;
±1.0 dB from 80 Hz to 16 kHz

In-Room Response Relative to Target Response;
±0.75 dB from 90 Hz to 18 kHz

또한 고차필터가 사용되었고 Crossover  주파수가 각각 280Hz 와 2.5kHz라는 것도 밝히고 있습니다. (사실 스피커 메이커 중에 이런 기술적인 스펙은 밝히는 곳 의외로 드뭅니다. Revel은 워낙 객관적인 측정치를 중시하는 메이커라 이 정도라도 밝히는 것이죠.)

암튼 중요한 것은 스피커에 뭔가 이상이 있다는 것인데 처음엔 트위터가 나간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음압이 푹 꺼져 있기는 하지만 분명히 소리는 납니다. 2.5kHz 48db/oct 기울기로 HPF를 걸었을 때 분명히 트위터에서 소리가 나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유닛에 이상이 있는걸까요? 아니면 네트워크에 뭔가 문제가 생긴 것일까요?
구입한지 10여년 이상 되었기 때문에 유닛 특성이나 네트워크 부품의 특성이 서서히 변할 수는 있겠지만 저럴 정도로 극단적으로 변한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소리가 났다 안났다 하는 것도 아닙니다 (접점 불량 등). 육안으로 볼 때 엣지 등에 문제가 있어 보이지도 않고요. 참고로 트위터는 Revel에서 자체 생산하는 것으로 알루미늄 합금 돔 타입입니다. 분명 어디서 문제가 생긴 것일텐데 예측하기가 어렵네요.

기성품이기 때문에 수입상에 맡겨서 수리를 하는게 정석이지만, 수입상이 한번 변경되었고 수리 기간도 꽤 오래 걸리는 편이라서 가능하다면 자가 수리를 해보고 싶은 생각도 있는데 아예 소리가 안나면 모를까 저렇게 괴상한 주파수 특성을 보이니 참 당황스럽네요. 혹시 이런 사례를 겪으셨거나 의심가는 부분이 있으면 덧글 부탁드리겠습니다.

(참고로 네트워크도 올려봅니다. 트위터와 미드/우퍼부는 물리적으로 분리되어 있고 좀 복잡해 보이는 이유는 저음과 고음량을 조절할 수 있는 장치가 달려 있어서 그렇습니다)

덧. 이 글은 스피커 자작카페 등 전문 동호회에 올린 것인데 블로그에도 기록용으로 남겨놓습니다. 해당 동호회에 달린 답변글들을 보면 트위터 네트워크의 콘덴서 - 마지막 사진의 노란색 둥근 원통 -  이상, 또는 유닛 이상을 가능성으로 들고 있고 판별하기 위한 방법은 역시 트위터 적출 후 네트워크 출력단 전압을 측정하는게 가장 정석적인 방법인 듯 합니다) 
by 직장인 | 2014/06/03 08:48 | 하이파이/홈씨어터 | 트랙백(1) | 덧글(2)
트랙백 주소 : http://kimdh08.egloos.com/tb/4025784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일상 생활 속의 파편들 at 2014/06/04 18:39

제목 : 센터 스피커 이상.. 그 이후 상황 기록
스피커에서 부품의 노화로 주파수 특성이 극단적으로 바뀔 수 있을까요..? 바로 이전 포스팅에서 스피커 문제로 글을 올렸는데요.. 일단 규격에 맞는 육각렌치를 구해서 트위터를 적출해 냈습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회로를 거치지 않고 파워앰프에 직결해서 핑크노이즈를 재생한 후 응답 곡선을 측정해 봤습니다. (단, 저주파 대역까지 함께 들어가면 트위터가 파손될 수 있어서 재생소스 쪽에서 2.5kHz(48db/oct)로 하이패스필터를 걸어서 재생했습니다......more

Commented by 루나루아 at 2014/06/03 10:12
음... 네트워크의 어딘가가 나간게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스피커 유닛 자체야 시간에 따라 열화되어 가는게 맞는데, 그렇다고 해서 극단적으로 차이가 나기엔 10년이라는 시간이 너무 짧군요(물론 환경에 따라 차이야 있겠으나..)
Commented by 직장인 at 2014/06/04 18:34
네트워크와 유닛 모두 의심되는데 일단 분리해서 테스트해본 바로는 유닛 자체에 문제가 있는거 같습니다. 둘다 이상이 있을수도 있고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