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웨이 스피커 자작하기 세번째 - 네트워크 튜닝 하이파이/홈씨어터

인클로져 작업을 무늬목까지 완성하고, 본격적인 네트워크 튜닝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2~3차 네트워크 위주로 테스트 했었고 최종적으로 2차 네트워크로 튜닝완료했습니다. 


튜닝 작업을 하다 보면 다양한 용량의 콘덴서와 코일, 저항이 필요합니다. 콘덴서는 문도르프의 EVO가 대부분이고 일부 솔렌과 전해 캡도 섞여 있습니다. 코일 역시 문도르프것이고 저항은 메탈옥사이드 시멘트 저항입니다.

중고음 부분이 살짝 부풀어 있는데 청취 위치에서는 적당하게 들립니다. 취향에 따라서는 살짝 고음을 어둡게 하는게 좋다는 분도 계실 듯 하네요.


처음엔 미드, 트위터 모두 3차로 튜닝했었는데 소리가 조금 야위게 들려서 2차로 마무리했습니다. 두툼한 중역까지는 아니지만 적당한 질감과 해상도 등 그럭저럭 나쁘지 않은 결과르 얻었습니다. 




덧글

  • 퍼피 2016/07/30 00:11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스피커 초보 입니다..
    제가 4인지 풀레인지 스피커를 자작했는데 유닛의 한계로 인해 중저역이 너무 부족해서
    가지고 있던 4인지 우퍼를 이용해서 중저역으로 만들어 보고 싶은데 어디 물어볼곳도
    없어서 염치 불구하고 여쭈어 봅니다.

    4인지 우퍼를 연결할 로우패스 필터를 만들고 싶은데요..
    4인지 풀레인지는 최저음이 68Hz 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68Hz 로우패스 필터 네트워크를 제작하고 싶은데 어떻게 만드는지 몰라서
    어떻게 판매처 및 제작하는 방법을 어쭈어 보고 싶습니다.
  • 직장인 2016/07/31 08:39 #

    일단 4인치 풀레인지에 4인치 우퍼 조합은 그다지 실효를 얻기 어려울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LPF로 68Hz 이하 대역을 4인치 우퍼로 재생하신다는 생각인데 어떤 유닛을 가지고 계신건지 모르겠지만 현실적으로 4인치 우퍼에서 67Hz 이하를 전용으로 재생하는 것은 거의 어렵습니다. 더블, 혹은 그 이상의 우퍼를 이용하거나 패시브 라디에이터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만 이럴 바엔 그냥 6인치 이상의 유닛 하나를 사용하시는게 나을 듯 하고, 이쯤 되면 본격적인 2웨이를 구성하는게 더 낫게 되죠.
    실제로 8인치 3웨이 조차도 LPF를 2~300정도 잡는게 보통입니다.

    단지 자작의 즐거움을 맛보기 위함이라면 어떤 시도도 괜찮습니다만 음질 자체를 위해서라면 말씀하신 방법은 그댜지 좋은 결과를 보긴 어려울 겁니다. 물론 지금보다야 나아지겠지만요.

    네트워크 설계는 사운드포럼이나 LRSL 등의 업체를 통해 하실 수 있겠지만 말씀하신 조합으로 해줄 것 같진 않습니다. 결과가 예상되니까요. 그리고 비용도 예상보다 훨씬 클 거 같고요.

    자작 수준으로 하신다면 2차정도로 LPF를 구성하실 경우 L값이 거의 15mH 이상 나올거고 1차로 해도 10mH 가까이 나올건데 사실 이런 코일값은 거의 구하기 어렵죠. 있더라도 가격이나 부피가 엄청날 거구요. 그리고 1차면 너무 겹치는 대역이 넓어서 피크나 딥 제어도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 퍼피 2016/08/02 22:57 # 삭제 답글

    정성스런 답변 감사합니다.^^

    4인지 우퍼는 이전에 우퍼전용으로 사용하던거라 로우패스 필터만 걸면
    이전에 들었던것만큼의 중저역이 나와줄꺼라 생각하고 여쭈어 봤네요..
    그럼 현재 저의 4인지 풀레인지의 아쉬운 중저역을 보강하는 방법이 있다면
    어떤방법이 있을지 여쭈어 보고 싶습니다..
  • 직장인 2016/08/03 08:34 #

    간혹 3~4인치 대에서 서브우퍼 유닛으로 나오는게 있긴 한데, 이런 모델들은 1~2인치 이하의 유닛과 조합한 PC용 또는 휴대용 제품을 염두에 둔 제품입니다. 현실적으로 특별한 설계 없이 -3dB 이내 플랫하게 100Hz 이하를 재생하기 어렵죠. (특별한 설계란 드론콘이나 아이소배릭, 또는 미로형 백로드 혼 등을 생각할 수 있는데 제대로 설계하려면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중저음 보강을 위한 가장 손쉬운 방법은 액티브 서브우퍼를 추가하는 것인데 4인치 풀레인지와 조합할 적당한 서브우퍼가 생각나진 않네요. 전용 서브우퍼는 대부분 8인치 이상으로 좀더 본격적이고 그 이하는 위성 스피커와 이미 한 셋트로 조합되어 나오는 저가형 제품이 대부분이라.. 음질에 대한 큰 기대치가 없다면 PC용 2.1채널 제품에서 우퍼만 떼어와서 조합해도 쿵쾅거리는 느낌은 충분히 살릴 수 있는데 기대치가 있다면 금방 실망할 조합입니다.

    좀더 본격적으로 도전해 보실 생각이 있다면 아예 로패스필터와 디지털 앰프가 조합된 액티브 서브우퍼용 모듈을 구매해서 직접 액티브 서브우퍼를 자작하는 방법도 있긴 합니다만 기술적 지식도 필요하고 최소한의 RTA 장비 없으면 비용에 비해서 결과는 좋지 않을 거 같네요.. 이 방법으로는 아래와 같은 모듈도 있습니다. http://www.parts-express.com/dayton-audio-mca2250e-21-channel-class-d-plate-amplifier--300-771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