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을 머금고 야마하 RX-A3030 중고 구입.. ㅠㅠ

작년 2월, 잘 쓰던 이모티바 AV 프로세서가 고장나서 야마하 RX-V771 리시버를 중고로 들였던 적이 있습니다. 숱하게 많은 오디오 제품들이 들고 날고 했지만, 사실 오디오 기기가 고장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실수로 스피커를 넘어뜨린다든지, 쇼트나 부주의한 운용으로 앰프를 날리는 경우는 간혹 있지만 잘 사용하던 기기가 갑자기 이유없이 고장나는 경우는 그리 흔하지 않죠. 하지만 운이 없었는지 이모티바 AV 프로세서는 중고 구입후 2년 가량 쓰다 고장났고 야마하 리시버 역시 1년을 채우지 못하고 고장이 났습니다. ㅠㅠ

이모티바는 원래 국내 정식 수입되는 제품도 아니고 오프라인 상점 없이 가격을 낮춘 제품이라 미련없이 포기했지만 야마하는 정식 수입제품이고 매스 마켓 제품인만큼 AS 센터까지 가서 입고를 시켰었죠. 하지만 AS센터도 정확한 이유를 찾지 못하다가 결국 메인보드 교체 진단... 그나마 결과도 불확실하고 부품 조달까지 한달 이상 걸리고 등등.. 고민 끝에 해체, 아니 폐기를 결정하고 또다시 새로운 중고 제품을 찾아 나섰습니다.

하이엔드 프로세서에 목매달던 예전엔 신품가 천만원에 달하는 제품들이 구매대상이었지만 이미 귀도 먹고 하이파이와 완전히 분리한 상태여서 AV 리시버엔 미련이 없는 상태입니다. 돌비애트모스나 dts:X는 관심도 없고 (한쪽 귀로는 입체음향을 못느낍니다..) dts-HD MA나 TrueHD 면 충분하고, 솔직히 디지털 방송의 DD나 에러없이 디코딩하고, HDMI 스위칭이나 잘 해주면 충분한 정도죠. 

이런 요구사항에 맞추려면 2~30만원대 중고 제품으로 충분한데.. 문제는 이런 엔트리급 리시버들은 파워앰프부가 너무 부실하다는 점입니다. 메인으로 사용중인 스카닝/아큐톤 스피커들이 울리기에 아주 어려운건 아니지만 너무 허접한걸 걸어놓으면 소리도 허당같이 나옵니다.

결국 보유중인 5채널 파워앰프로 분리형으로 구성해야 하는데 정작 저가형은 프리아웃 단자가 없어 분리형 구성이 안됩니다. 예전에 사용했던 771도 프리아웃이 있는 기종 중에 제일 싼놈을 고른 거였는데.. 암튼 프리아웃이 되는 제품들은 어느정도 파워부가 괜찮아서 굳이 파워를 보강해야할 필요를 못느끼니 아이러니하죠.


결국 이런저런 이유로 근 한달이상을 재다가 결국엔 중급형 리시버로 마음을 정하고 야마하의 RX-A3030으로 중고를 구입했습니다. 중급형이라곤 했지만 플랙쉽 분리형 프로세서인 CX-A5000(A5100)을 제외하면 최상위 라인입니다. 2013년도에 출시됐고 애트모스와 dts:X를 지원못하는 마지막 세대 제품인데, 디코딩 포맷을 빼면 사용된 DAC이나 기반 기술이 현행 제품인 A3060과 별 차이 없어서 구매했죠.

확실히 만듦새는 좋습니다. 매스마켓 제품의 위력이기도 하고, 이전에 쓰던 보급형 V771과는 여러모로 다른 느낌을 줍니다. 소리도 어느 정도 차이나고요. 중고로 지불한 돈값은 충분히 합니다만... 그래도 왠지 억울한 느낌이 듭니다. 잘쓰던 리시버가 왜 갑자기 고장난건지 아직도 이유를 모르겠네요... ㅠ

생각해보면 DVD 시절에 최초로 구매했던 제품이 야마하 A3090이었는데 야마하 브랜드와는 인연이 깊네요. 1997년에 당시 정식수입되지 않던 제품을 보따리 장사를 통해 190만원 주고 구매했던게 제 AV 취미의 본격적인 시작이었는데 벌써 20년전이로군요 (당시엔 인터넷 직구같은 건 상상할 수도 없던 시절이고 남대문, 동대문의 보따리 장사들이 외제 음향, 디지털 기기의 주요한 공급처였죠. 용산보다 싸게 구입할 수 있었고..)






덧글

  • 나르사스 2017/01/04 19:36 # 답글

    저는 지금 리시버가 업컨버트를 지원안하는 걸 뒤늦게 깨달았는데, 레트로 유저 입장에서 그게 참 하드한 조건이더군요. 그래서 그에 맞는 중고리시버를 찾아 헤메고 있습니다만... 보통 난이도가 아니더군요.

    RX-A3030은 지인이 권해서 잠깐 써본적이 있는데 아주 좋았습니다. 제가 S단자 지원하는 기기가 목표가 아니었음 중고로 들였을 것 같아요. 중고는 어디서 구하셨는지요?
  • 직장인 2017/01/06 11:25 #

    중고는 동호회 개인간 거래였습니다. DVD프라임, 와싸다, 중고나라 등에서 매물을 골랐고요.
    S단자만 문제라면 저는 오히려 과거 하이엔드 명기(렉시콘 MC 시리즈나 클라세 SSP, 프로시드 AVP2등)을 중고로 구매할 거 같습니다만..만일 HDMI 스위칭이나 HD음향도 중요하다면 이것도 불가능하긴 하죠..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