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ckport 스타일의 인클로져 DIY 하이파이/홈씨어터

스카닝과 스캔 9900 조합의 2웨이 스피커를 자작한 후 이에 적용할 인클로져를 자작하고 있었습니다. 집에서 하기엔 난이도가 높아 전동 공구를 활용할 수 있는 공방에서 작업을 했죠..

이번달까지 공방을 다니기로 했는데 표면 정리만 하다가 끝날 것 같아서 일단 도색을 시도했습니다. 도색방식은 자동차 도색과 유사합니다. 다만 MDF 표면을 사전에 잘 정리하지 않으면 프라이머, 카페인트 모두 잘 먹질 않아서 하부 도장에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샌딩 실러를 쓸 수 있으면 가장 좋은데... 너무 냄새가 독해서 근처에 작업할 곳을 찾지 못하고 젯소를 활용했습니다.


이번에 목표로 한 마감은 무늬목이 아니라 윌슨이나 락포트에서 볼 수 있는 광택 래커 도장입니다.

색상은 폴리시드 메탈(V7S) 입니다.

일단 전면과 바닥만 도색해서 대충 모양을 살펴봅니다. 사진상으로 보면 그럴듯 해 보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2주 이상 샌딩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상부 도장을 올리니 온갖 흠집과 패인 곳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더군요.. ㅠㅠ 결국 이대로는 도저히 안될 것 같아서 퍼티 작업을 추가로 진행했습니다. 

퍼티 올리고 샌딩하고.. 작업하면서 5분마다 현자타임 오더군요..;; 이짓을 왜하고 있지... -_-... 암튼 벌인 일이니 중간에 관둘 수는 없고 꾸역꾸역 작업했습니다.

최종적으로 클리어 광택도장을 해야 하는데 시간이 안되서 아직 진도가 못나갔습니다. ㅠ 뭐 언젠가는 끝나겠죠.. 클리어는 잘못 올리면 베이스코트까지 녹인다든지, 아니면 광택이 잘 안난다든지 하는 문제가 생기기 쉬워 충분히 연습을 하고 시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미 가조립은 해서 소리는 테스트를 마치고 미세튜닝까지 끝낸 상태인데 통만들기만 2달이 넘게 작업 중이네요..

 

덧글

  • 서산돼지 2019/08/26 20:53 # 답글

    멋진 통이군요. 좋은 소리가 날 것 같습니다.
  • 직장인 2019/08/29 08:35 #

    바로 이전 포스팅에서 올린 통으로 네트워크는 설계 마친 상태라 통이 완성되기 전에 이미 가조립해서 들어보긴 했습니다. 아무래도 제 취향이 반영된 소리지만 스캔9900 과 스카닝 미드에서 예상되는 소리가 그대로 나옵니다.
댓글 입력 영역